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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네시스 GV60 주행거리 , 충전시간 / 가격 (보조금 예상)

제네시스 GV60 주행거리 , 충전시간 / 가격 (보조금 예상)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발표한 지 6년이 지난 2022년 첫 전기차 제네시스 GV60 출시와 함께 2030년까지 탄소배출 100%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제네시스의 모든 신차가 전기로 구동되는 시점은 약 4년 정도 남은 2025년으로, 앞으로 총 8종의 전기차와 크로스오버가 출시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의 다른 차들과 마찬가지로 제네시스 GV60의 스타일링은 브랜드 기준에 따라 약간 제한될 뿐, 대부분은 차량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별도로 개발된다.

목차

외관 및 색상 GV60 가격 보조금 엔진 및 성능 GV60 주행거리 (1회 충전시) , 연비 및 배터리 배터리 충전 주행 및 승차감 신기술 내부 , 편의성 인포테인먼트 안전 및 운전자 보조기능 보증

외관 및 색상

GV60 외관

흥미롭게도 제네시스 GV60에는 전면 페시아에 넓고 낮게 장착된 그릴의 틍징이 있다. 전기차로서는 이례적인 일이지만 제네시스 관계자는 배터리 쿨링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포지셔닝이라고 밝혔다.

제네시스는 다른 브랜드들과 해석이 조금 다르지만, 2라인 쿼드 헤드램프 시그니처를 접목했고, 클램쉘 후드가 적용된 것은 처음이다. 메탈 루프는 다른 제네시스 제품에 사용되던 유리 패널을 대체했다.

가장 독특한 외관 디자인 특징은 앞유리 상단에서 시작하여 C필러 주변 창 상단을 따라 이어지는 DLO(Daylight Opening)의 크롬 라인이다. 그 모양은 마치 가로로 번개치는 모양을 형상화시킨것처럼 생겼다.

GV60의 외관 컬러는 매트 3종, 브라이트 8종 총 11가지 색상 중 선택이 가능하며 유니크한 상파울루 라임 색상을 비롯한 색상은 다음과 같다.

GV60 외관 색상

GV60 가격

  • 스탠다드 2WD / 19인치 휠 기본장착 - 59,900,000
  • 스탠다드 AWD / 19인치 휠 기본장착 - 스탠다드 가격 + 5,000,000 원
  • 퍼포먼스 AWD / 21인치 휠 기본장착 - 스탠다드 가격 + 10,500,000 원

*위 가격은 세제혜택 후 판매가격(개별소비세 3.5% 적용)

 

GV60은 현대차그룹의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의 첫 번째 모델로 현대 아이오닉 5, 기아차 EV6에 합류한다. GV60은 총 세가지 모델로 출시하는데 '스탠다드 2WD(후륜)' 모델의 최대 출력은 168kW, '스탠다드 4WD' 전륜과 후륜은 각각 74kW, 160kW 모터를 탑재해 총 234kW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스탠다드 4WD 모델에서 앞바퀴 모터의 성능을 상승시켜 일반모드에서 합산출력 320kW와 부스트 출력 360kW를 낼 수 있는 퍼포먼스 AWD 모델이다.

보조금

정부는 올해 초 보조금 정책을 발표했는데, 6000만원 이상 9000만원 미만 전기차에 대해서는 정부와 지자체가 전기차 가격을 기준으로 50% 보조금만 지급한다.

만약 제네시스 GV60의 가장 저렴한 모델인 스탠다드 2WD를 아무런 옵션없이 구입한다면 5,990만원으로 국고보조금을 전부 지원받을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가능하다면 이렇게 지원받고 나중에 옵션추가를 하는것이 더 나을거란 뇌피셜이 그려진다. 하지만 확률은 희박하며, 일반적으로는 6000만원~ 8000만원 사이에서 가격이 형성되어 국고,지자체 지원금 50%를 받을수 있을것으로 예상된다.

엔진 및 성능

GV60 측면

  • 스탠다드 2WD - 168 kW(후륜), 350 Nm(후륜) <최대출력, 최대토크>
  • 스탠다드 AWD - 235 kW(합산), 605 Nm(합산) <최대출력, 최대토크>
  • 퍼포먼스 AWD - 360 kW(부스트), 700Nm(부스트 모드시) <최대출력, 최대토크>

GV60 퍼포먼스 AWD 모델에는 부스트 모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활성화되면 160kW 모터의 출력이 10초 만에 180kW로 증가하여 GV60이 4초 이내에 제로백에 도달할 수 있다. 동시에 GV60은 드리프트 모드도 도입했다. 정지 상태에서 운전자는 브레이크를 밟고 스포츠 모드로 전환하고 전자식 스태빌리티 컨트롤 모드를 변경한 다음 2개의 시프터 패들을 3초 동안 유지하도록 되어 있다고 한며, 드리프트 모드가 활성화되면 GV60이 가벼운 매너리즘에서 벗어나 쉽게 오버스티어에 들어간다고 한다.

GV60 주행거리 (1회 충전시) , 연비 및 배터리

<주행거리>

  • 스탠다드 2WD - 451 km
  • 스탠다드 AWD - 400 km (19인치 타이어)
  • 스탠다드 AWD - 380 km (20인치 타이어)
  • 퍼포먼스 AWD - 368 km

<연비>

  • 스탠다드 2WD - 5.7 /4.5 /5.1 km/kWh (도심/고속도로/복합)
  • 스탠다드 AWD - 4.8 /4.1 /4.5 km/kWh (도심/고속도로/복합)
  • 스탠다드 AWD - 4.6 /4.0 /4.3 km/kWh (도심/고속도로/복합)
  • 퍼포먼스 AWD - 4.3 /3.8 /4.1 km/kWh (도심/고속도로/복합)

GV60 표준 RWD 모델은 리어 액슬에 단일 모터가 장착되어 최대 출력 168kW(약 225마력), 최대 토크 350Nm(약 35.7kg.m)을 가진다. 이 모델의 77.4kWh 배터리는 후륜 구동 모델의 경우 451km의 순항 범위를 제공한다. 스탠다드 AWD 모델에서 뒷바퀴는 160kW(약 214마력) 모터로, 앞바퀴는 74kW(약 99마력) 모터로 구동되며, 총 출력은 234kW(약 313마력), 최대 토크는 605Nm(약 61.7kg.m)이다. 이 모델은 19인치 타이어 모델이 충전당 400 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퍼포먼스 모델은 전면 및 후면 차축 각각에 하나씩 160kW(214-hp) 모터 2개를 통해 AWD를 달성하며, 이 조합은 부스트 시 총출력 360kW(약 482마력), 최대토크 700Nm(약 71,4kg.m), 최대 주행거리 368km를 가진다.

배터리 충전

GV60은 350kW DC 고속 충전과 18분 만에 10-80% 충전이 가능하다. 레벨 2 충전 속도도 7.2~11kW로 높아져 평균보다 빠른속도로 충전이 가능하다.

주행 및 승차감

GV60은 맥퍼슨 멀티링크 프론트 서스펜션과 5링크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을 사용한다. 전자식 슬립 제한 디퍼렌셜은 고속 및 코너링에서 토크 분배를 최적화하고 전면 카메라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가오는 도로 상황에 전자식 서스펜션을 자동으로 조정한다.

새로운 전기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은 운전자가 스피커를 통해 재생되는 세 가지 가상 주행 사운드 중에서 선택하고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을 사용하여 도로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

물리적인 충격은 전자식 자동 리어 서스펜션으로 잡고 소음은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로 제어해 실내 정숙성과 편안함은 만족스러울것으로 기대된다.

신기술

GV60 크리스탈 스피어

아마도 GV60에서 가장 미래 지향적인 혁신은 제네시스 크리스탈 스피어일 것이다. 이 부분 방식의 부분 기능은 운전자가 차량을 시동할 때까지 센터 콘솔의 위치한 곳에서 무드등이 들어오며, 시동을 걸면 기어시프트가 구 모양이 회전하며 나타난다. 화려하고 미래적이지만 제네시스는 GV60이 제공하는 엔진 소음이나 회전 속도계가 없기 때문에 자동차가 켜져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 안전 기능이라고 말한다.

 

제네시스 GV70에 이미 탑재된 지문인식 기술 외에도 GV60에는 페이스커넥트(FaceConnect)라는 새로운 얼굴 인식 기술도 탑재된다. 링 초인종을 연상시키는 B필러에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어 접근하는 사람의 얼굴을 스캔하고 접근 권한을 얻은 사람이 출입할 수 있다. GV60을 탑승하기 위해 스마트폰과 지문 사이에 키 리모컨을 휴대할 필요가 없다.

GV60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광범위한 온보드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서스펜션, 브레이크, 스티어링 휠, 에어백 및 고급 운전자 지원 시스템과 같은 기타 전자 제어 차량 시스템도 광범위한 무선 업데이트를 수신할 수 있다.

내부 , 편의성

GV60 내부

제네시스는 실내에서 항상 "여백의 아름다움"이라는 디자인 정신을 유지해 왔다. 내부는 가능한 한 통풍이 잘 되며 대시보드의 버튼은 최소한으로 유지되어 선명한 시야를 유지한다.

대시보드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GV80 SUV와 거의 동일하지만 센터 콘솔에는 새로운 "플로팅" 디자인이 있다. E-GMP 플랫폼 덕분에 GV60은 바닥이 완전히 평평해 제네시스에 따르면 내부에 더 많은 승객 공간을 제공한다고 한다.

수정구는 GV60의 맞춤형 설계 기능이며 이 플로팅 센터 콘솔에도 설치된다. 차량이 꺼져있을 때 단지 디자인으로 무드등인 상태로 있으며, 차량의 시동을 걸면 기어 셀렉터를 표시하기 위해 뒤집어진다.

초기 내부 이미지는 많은 열린 공간으로 둘러싸인 센터 콘솔의 플로팅 패턴을 보여준다. 제네시스는 실내 전체가 친환경 소재와 베지터블 가죽, 시트커버, 도어트림 등의 인테리어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블랙, 네이비 블루, 그레이/화이트, 그린/베이지, 그린/화이트의 5가지 인테리어 색상 조합이 가능하다.

인포테인먼트

GV60 인포테인먼트

제네시스는 GV60이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데이터 '클러스터'에 연결할 수 있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IC)'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12.3인치 디스플레이의 메인 디스플레이는 디지털 클러스터와 하나로 연결되어 고급스러움을 선사한다. 또한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 폰 프로젝션, 도로파손/택시 구역 알림, 블루투스 다중연결, 카페이, 발레모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지니나 멜론 계정 필요), 무선 서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오디오 시스템은 8개의 스피커가 장착된 레퍼런스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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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및 운전자 보조기능

현재까지는 제네시스 GV60의 안전테스트 결과는 국내 KNCAP 이나 유로 NCAP, 미국의 NHTSA, IIHS 등 어느곳에도 등록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제네시스는 전 모델이 IIHS(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 충돌테스트 결과에서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등급을 받고 있고, 안전에 관한 제품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GV60의 충돌테스트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같은 브랜드의 차종들의 명맥을 유지해 높은 등급의 안전도를 획득할 것으로 기대된다. GV60의 주요 안전 기능은 다음과 같다.

 

  • 8에어백 시스템 (앞좌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앞좌석 센터 사이드, 앞좌석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
  • 차체자세 제어기능
  •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
  •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 급제동 경보기능
  • 고속도로 주행 보조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스탑 앤 고 포함)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안전구간, 곡선로)
  • 차로 유지 보조 및 이탈방지 보조
  •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
  • 하이빔 보조
  •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교차로 대향차)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 후진 가이드 램프
  • 안전 하차 보조
  •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 다중 충돌방지 자동제동 시스템

보증

제네시스의 보증은 5년 또는 100,000km 중 선도래한것을 기준 이내의 보증 범위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요 소모품 무상교환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보증 범위는 소모품 무상교환 서비스가 없는 볼보와 같은것이며, 최근 보증기간이 길어진 아우디의 5년/150,000km 보다는 낮지만 최상급 레벨의 보증범위를 제공한다.

 

<일반보증>

  • 차체, 일반 부품 및 동력 전달 계통 주요 부품 - 5년/100,000 km 무상 보증
  • 전기차 전용 부품 - 10년/200,000 km 무상 보증

 

<주요 소모품 무상 교환>

  • 에어컨 필터 3회, 와이퍼 블레이드 3회, 브레이크 오일 1회, 홈투홈 3회 - 3년/60,000 km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