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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모하비 가격 과 견인력 / 안전기능

모하비 가격 과 견인력 / 안전기능

모하비 외관

모하비는 기아차의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그 이상이다. 처음에는 인기가 없어서 '실패'라고 불렸지만, 나중에는 상업성이 입소문을 타고 '역주행의 상징'이 됐다. '매니아층'도 꽤 두껍다. 모하비를 10년동안 탄 고객들이 새 모델이 나오면 바로 또 신형 모하비로 교체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북미 모델 텔루라이드만이 모하비를 대체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으며, "모하비를 멈추지 말라"는 요구는 계속되고 있다.

엔진 및 성능

모하비 엔진

모하비 더 마스터의 가장 큰 매력은 엔진이다. V6 3.0ℓ S2 디젤엔진은 데뷔부터 꾸준히 유지해 오고 있다. 같은 엔진을 장착한 베라크루즈 SUV 차량은 단종됐지만 모하비는 존재감을 뽐내기 위해 반복적인 변화를 줬다. 이 엔진은 260마력의 성능과 57.1kg·m의 최대토크를 자랑한다. 토크는 가솔린 5.5리터에 해당한다. 이 엔진은 개발된지 11년 이상 되었으며, 모하비의 등장과 함께했다. 오래된 엔진이라서 비평하기에는 아까운 엔진으로, 오히려 오랜 기간 안정적인 숙성 후 문제 없이 안정적인 출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평가가 높아 나쁘지 않은 엔진이 됐다. 국내에서는 비슷한 엔진을 찾아볼 수 없고, 유럽으로 범위를 넓혀도 폭스바겐, 아우디의 디젤엔진에 필적하는 엔진이다. 21세기에 세계 10대 자동차 제조사는 더 이상 새로운 엔진을 개발하지 않는다. 이미 개발된 엔진을 개선하고 출력을 높이고 내구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있다.

모하비 견인력

현재 알려진 모하비의 견인력은 기본 1,587kg, 수직하중 158kg이지만 무게분산히치로 교체하면 2,267- 3,628kg의 견인력을 갖게된다고 한다.

모하비 연비

  • 3.0 디젤 - 9.3~9.4km/ℓ

모하비는 최고출력 260마력, 최대토크 57.1의 V6 S2 3.0 디젤엔진을 단 1대만 탑재하고 있으며, 전체 연비는 18인치 타이어로 리터당 최대 9.4km, 최대 9.2km를 낸다. 20인치 타이어가 장착된 모하비 마스터의 평균 연비는 9.0km/ℓ(종합연비는 10.8km/ℓ)로 최종 표시됐다. 큰 사이즈를 감안할 때 4륜구동과 20인치 타이어를 장착해 충분히 수용 가능한 수치지만 안타깝게도 공회전 ISG를 줄인다고 연비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기아 모하비의 모든 차에는 4WD 구동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으며, 인승과 휠 타이어 사이즈별로 연비가 각각 다르다. 5인승 도심/고속도로/복합연비는 8.3 /10.8-11/9.3-9.4km/ℓ, (6인승) 8.2-8.3 /10.8-11.0 /9.2-9.4km/ℓ, (7인승) 8.2/10.8-11.0 /9.2-9.3 km/ℓ 도심/고속도로/복합 공인연비를 갖는다.

모하비 가격

  • 3.0 디젤 - 4,869 - 5,694만원 ~

모하비의 기본 트림인 플래티넘 트림에서 6인승 좌석으로 교체시 105만원이 추가되며, 7인승은 65만원이 추가된다. 또한 드라이브와이즈는 165만원에 추가해야하는데, 마스터즈와 그래비티 트림에서는 100만원에 추가할 수 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선루프는 각각 90만원 40만원에 추가된다.

내부 , 편의성 , 인포테인먼트 및 트렁크

모하비 내부 디테일

기아차는 2021년 모하비에도 처음으로 새로운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적용했다. 기존 8.5인치에서 10인치로 사이즈를 늘리고, 도로 곡률과 차선 변경을 표시하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전용 아이템으로 구성해 옵션의 폭을 넓혔다.

 

또한 모든 실내에는 후석 탑승자 알림(ROA)과 무선 스마트폰 충전이 기본 탑재되며, 마스터즈 트림에서 운전자의 체형에 따라 스티어링 휠과 아웃사이드 미러의 위치를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는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IMS)이 탑재된다.

변경된 인테리어도 모하비 마스터의 포인트다. 대칭형 대시보드를 얹었던 전 모습과 달리 완전히 운전자 중심으로 바뀌었다. 12.3인치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은 K9, K7과 비슷하다. 고급스러운 가죽장식을 비롯한 인테리어도 모하비 마스터의 존재감을 드러낸다. 모하비 마스터를 기점으로 탑승자 수도 다양해 5석, 6석, 7석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6인승은 2열에 독립시트를 장착해 2+2+2 구성으로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안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시장성 면에서도 개선됐다. 운전 스타일과 연계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의 평소 운전 습관과 운전 성향을 분석하고 반영하는 기능이다. 내비게이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속도를 제어하는 기능으로 고속도로의 입구나 출구에서 커브길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게 해주며, 보다 안전한 운전을 도와준다.

 

전방충돌방지 기능은 교차로 좌우에서 마주 오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방지하고 제동을 보조하며, 차선 변경 상황에서 마주 오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감지한 후 조향 회피를 보조해 준다.

 

한편 측면에서 접근하는 차량으로 안전 기술을 대폭 업그레이드해 차선 변경 시 인접 차선의 선행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선회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운전 보조 시스템뿐만 아니라 편의 기능도 부분적으로 개선되었다. 기아차 최초로 새로운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크기를 8.5인치에서 10인치로 확대했으며, 도로 곡률과 차선 변경을 표시하는 기능은 새로운 감성을 갖췄다.

 

또한 뒷좌석 승객 알림 및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은 모든 실내에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모하비는 기본인 플래티넘 트림에 아래와 같은 안전과 첨단 운전자 보조기능이 탑재된다.

  • 9에어백(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 커튼, 1열/2열 사이드)
  •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
  • VSM
  • 경사로 밀림방지 장치,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 1열/2열 시트벨트 리마인더
  •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 타이어 임시수리장치
  • 후석 승객 알림
  •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사이클리스트, 교차로 대향차)
  • 차로 이탈방지 보조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 안전 하차 경고
  •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 하이빔 보조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 안전구간/곡선로)
  • 차로 유지 보조
  • 고속도로 주행 보조
  •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교차형 무한